마케팅 강의 최종 리뷰
마케팅의 툴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이번 마케팅 강의에서는 3가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네이버 광고, 페이스북 광고, 사이트 최적화 이다.
>> 네이버 광고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한 인지 단계와 호기심 단계에 돌다리 설정하는 것이다.
이후 돌다리에서는 몰입 부터 추천에 이르기까지 돌다리를 최적화 시켜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바이럴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개념까지 이르게 된다.
네이버 광고
네이버 광고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소형,중형 키워드 위주로 1만개 정도 설정, 70원 정도의 광고비용 설정 초기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응을 살펴가면서 광고 집행을 시도해야 함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는 브로드 광고, 리타게팅 광고가 적용된다.
브로드 광고- 고객 특성을 이용한 광고
리타게팅 광고- 광고주가 설정한 구매전환을 목표로 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사이트 최적화
사이트를 제작한 후 다음 4가지의 사항을 주의해야 함
1. 유저들이 자신의 사이트로 와서 구매까지 이뤄지지 않더라도 오래 머무르도록 랜딩 페이지를 제작할 것
2. 이탈은 어렵게, 구매는 미끄러지듯하자.
접근이 쉬운 로그인 과 구매 결제 (구매 고통이 최소화 되도록)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동기를 건드려 줘야 함
3. 보류 돌다리
리타게팅을 통해 유저들이 다시 들어오도록 유도하기
4. 재구매 유도 프로세스 담기
혜택을 주어서 다시 오도록 유도한다.
사실 지금 창업 부트 캠프 8주간의 과정의 2/3 정도 지나오면서 드는 생각인데, 소화가 안된다. 과제를 해나가기도 부담스럽다. 사업을 잠시 폐업하고 여기에만 신경을 쓰고 있음에도 그렇다.
직장을 다니면서 이 과정을 듣고 있는 분들은 어떤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을까 싶다.
건의 사항과 바람이지만 앞으로 8주 과정이 있은 이후 기수별 참여자들의 배웠던 내용들이 잘 활용될 수 있는 점검 및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 그렇게 된다면 아마 입소문이 더 잘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