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배 디지털마케팅 끝장내기 Ch. 1~2
Chapter 1. 1년만에 매출 1,000%의 비밀
1. 마케팅 강의는 이렇게 시작한다
2. 상품 개발보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3. 마케팅의 중심 뼈대, 돌다리 이론
Chapter 2. 구매할 수 밖에 없는 소재 제작 공식
1.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재료 만들기
2. 김 씨를 위한 마케팅
3.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6가지
Chapter 5-1. 마케팅 강의는 이렇게 시작한다
김성공 대표 11번의 창업 경험
제품, 음식, 지식, 소프트웨어.. 온 오프라인으로 사업 경험
1. 라이프 해킹 스쿨 창업이후 10개월만에 매월 100% 성장
2. 3년간 대전에서 운영중인 코딩 학원 - 대전 학원생수 1등 학원으로 성장
- 최근 마케팅 비용 0원 = 高 로하스의 매출 발생
3. 한강에 피크닉 주1시간 운영 이후 부업 개념 >> 작년 1억원 부수입 有
챕터5 과정
1) 현실적이고 공감가는 마케팅 강의
2)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 강의
Chapter 5-2. 상품 개발보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사업의 핵심은 판매하는 상품보다 마케팅이 사업의 핵심이다.
마케팅이란?
내 상품을 잘 파는 행위, 내 상품을 잘 파는 절차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는 일보다. 어떻게 제품 잘 팔수 있는가가 핵심이다.
多 사업가들의 상품들, 아이템이 좀 별로임에도 사업이 잘 진행되는 사항을 보면 결국 마케팅의 결과인 경우가 대부분임.
고객의 심리적 요인을 잘 이용해 고객들이 구매를 하도록 유도한 것!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제품을 포장하는 포장지가 별로라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이끌어낼 수 없다!
사례) 맛
맛집을 네이버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찾아 가보면 얼마나 맛있었는가?
대부분 평균적이나 평균 이하이다..
음식점에서 파는 상품은 음식이고 퀄리티이다.
맛집에 크게 맛있지도 않은데,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마케팅의 능력이다.
맛있는 음식점도 맛있음을 증거, 즉 마케팅을 해주지 않으면 사람들은 모른다.
진짜 맛집이라면 가짜 맛집보다 더 마케팅을 잘해야 할 의무가 있다.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의무이다!
왜? 사람들이 가짜 맛집을 마케팅을 보고 진짜 맛집으로 생각하고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말이다.
상품의 본질에 신경을 쓰는 것 정도로 마케팅에 많은 리소스와 자원을 투자 해야한다.
좋은 상품은 빠르게 벤치마킹을 통해서 상품을 만들고, 마케팅을 통해서 상품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벤치마킹을 나쁘게 말할 수 없다.
어떤 제품이 세상에 나와서 그것을 따라 만들면 안된다는 논리는 최초 창업주만 그것을 주장할 뿐이지, 시장을 독점하는 것을 아무 원하지 않는다.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가 많아져야 가격이 합리적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기업이 사장을 독점하는 것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
직방 >> 다방
야놀자 >> 여기 어때
배달의 민족 >> 요기요
마케팅만 잘해도 사업이 쉬워진다.
좋은 제품을 빠르게 벤치마킹해서 같은 시장에서 더 마케팅을 경쟁력있게 해내면 된다.
사업의 성패는 8할이 마케팅이다.
제품의 본질, 제품의 퀄리티는 20%, 마케팅은 80% 정도의 중요도이다!
내가 마케팅을 신경쓰지 않고 제품 개발에만 투자하고 있다면 80%를 포기하고 20%만 신경쓰고 있는 꼴이다.
초기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만 많이 뽑고 마케터들은 많이 뽑지 않고 있는 경우가 해당됨.
요즘은 제품의 본질은 대부분 기본이 되어가고 있다.
Chapter 5-3. 마케팅의 중심 뼈대, 돌다리 이론
마케팅은 사람의심리를 조정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것!
>> 내가 원하는 것을 행동하게 하는 것!
마케터들은 매일 소비자들의 심리를 읽는 일을 하기 때문에 눈치가 빠른 경우가 많다.
고객의 심리를 추적하는 과정
소비자 심리를 빠르게 읽어내는 능력
>> 아래의 돌다리 이론만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한다면 디지털 마케팅을 마스터 했다고 생각해도 됨!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 돌다리 이론
돌다리 이론에서 한개의 돌다리가 사라지게 되면, 구매와 재구매, 추천까지 이어지지 않게된다.
모든 고객의 심리 행동은 완벽하게 돌다리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
아무리 좋은 마케팅도
어떤 마케팅이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단계를 만들어야 한다!
인지
우리의 상품을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고 알리는 과정!
채널 >> 페북,네이버, 인스타,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소셜, TV등..
광고 >> 검색 최적화 (SEO), 데이터 추척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호기심
고객이 "이게 뭐지?"라는 반응을 이끌어서 나의 채널로 들어오도록 만드는 것!
채널은 인지 단계와 동일하다.
채널 >> 페북,네이버, 인스타,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소셜, TV등..
광고에서는 소재 제작을 잘해야 함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몰입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페, 웹사이트 전체
광고: 상품 상세 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의심
같은 성능에 더 저렴한게 있는거 아냐?
*근데, 이거 혹시 거짓말 아닐까? (리뷰, 대체제 탐색)
채널: 웹사이트 내 커뮤니티(고객 리뷰), 네이버, 인스타, 구글, 뉴스 포털
광고: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후기 콘텐츠(영상, 사진, 글), 기사 제보
욕구
"내일까지 할인! 지금 사야하나.. 통장에 얼마 있더라.."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 페이지
광고: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
보류
(찜) 아, 카드값 때문에 돈이 없네.. ㅜㅜ
월급날 사야겠다.
채널: 웹사이트 상품상세 페이지
광고: 즐겨찾기, 장바구나, 찜(회원정보 획득), 전략적 타임 광고
재방문
'와, 맞다.. 이거 사려고 했는데, 까먹고 있었네..'
채널: 페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의 소셜, TV 등등
광고: 리타게팅 (문자, 이메일,소셜 광고)
구매
'사야겠다. (액션)'
채널: 웹사이트 상품 구매 페이지
광고: 사이트 결제 시스템 최적화 >> 할부 기능, 간편 결제 기능
재구매
이거 쓸만하네! 포인트 적립된 걸로 몇개 더 사야겠다.
채널: 웹사이트 내 상품 구매 페이지, 페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구글, 카카오 등의 소셜, TV등등
광고: 리 타게팅 (문자, 이메일, 소셜광고), 포인트 적립, 회원제
추천
'민수야, 너도 이거 사봐! 진짜 좋아!' (공유)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 페이지,고객의 개인 소셜 채널, 고객의 네트워크
광고: 충성도, 포인트 적립, 회원제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하려면 전략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함!
광고에서 채널별로 마케팅 전략이 달라야 한다!
하나의 채널에 광고를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채널을 하나씩 완벽하게 하고 넘어가도록 하라!
Chapter 5-4.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재료 만들기
광고 대행사들이 왜 유의미한 성과들을 잘 못만들어낼까?
대부분의 업체들은 돌다리 이론 가운데 한 분야에서 돌다리만 세우는 경우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임.
모든 영역을 광고 대행사에서 시행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 대행사 대신
창업주인 내가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만들수 있어야 한다.
핵심재료 : 광고 소재
이미지, 동영상, 카피..
광고 소재
고객의 구매를 끌어내게 하는 모든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인지 돌다리를 만들 때는
이미지 광고물 보다 영상 광고물이 광고에 훨씬 더 효율적이다.
>> 시청각 효과, 동적인 움직임으로 시선을 뺐을 수 있음
주입시켜줄 수 있음
호기심 돌다리에서
카피라이팅에서 호기심을 줄 수 있어야 함!
몰입 단계에 있어서는 상세페이지에서 사람들에게 조금 더 몰입이 될 수 있도록
카피라이팅을 만들고 이미지를 제작하고 영상을 만든다.
이미지, 영상 제작은 디자인 적인 영역이 큼
광고 소재에 들어갈 카피 기획법, 어떻게 광고 소재를 잘 만들지 에 대해서 자세히 다룰 예정
Chapter 5-5. 김 씨를 위한 마케팅
광고를 만들때는 우리의 상품을 판매할 대상을 정해야 함!
누구를 위한 광고 소재를 만들 것이냐를 결정해야 함
대상이 누군지 모르면 적합한 메시지를 짜기도 어렵고, 적합한 소재를 만들기도 어렵다.
우리의 상품을 구매할 만한 사람에 대해서 정확히 정의를 내리고 가야 함
우리 상품을 판매할 타겟 >> 페르소나
김씨를 위한 마케팅 - 김씨는 누구?
가상의 인물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
판매할 상품에 대해서 묘사할 대상이 다르다.
강의 상품을 팔 때는 신체적 특성은 묘사할 필요가 없음
>> 직업, 소득, 관심사
패션 상품 >> 체험, 소득, 나이
주방 상품 >> 결혼여부, 취미, 나이
페르소나의 정의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관련된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
마케팅 강의를 판매한다면, 강의를 구매할만한 김씨 정의
마케팅 강의를 할 만한 사람을 여려명 정의를 하고 그 사람들에게 맞춰서 어떤 메시지를 기획할지에 대해서 추출하는 과정을 알아가야 함!
Chapter 5-6.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6가지
6가지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호기심을 자극해줘야 함!
의외성 >> 상품의 최 상단에 줘야 함!
의외성 + 호기심 유발
25살 + 경제적 자유
무자본 + 11번 창업
400만원 + 화장품 회사
편의점 알바생 + 매달 2천만원
얼굴노출 없이 + 25만 팔로워
개발 없이 + 웹사이트 구축
단아한 모습의 여성 + 욕설과 같은 문구로 의외성을 줌
2. 시의 적절성
3. 가치입증
4. 연상효과
미래의 상황에 대해서 상상하게 하는 것이 시의 적절성과는 좀 다른 부분
5. 넛지
6. 추상어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하는 데 있어서 광고 소재는 어떤 돌다리에도 다 사용이 된다.
텍스트, 이미지, 영상을 6가지의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퀄리티의 소재들을 만들어내볼 것!
'창업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6/6] 18기 클래스 리뷰 #22 (4) | 2023.06.06 |
---|---|
[6/5] 18기 블로그 챌린지 #21 (0) | 2023.06.05 |
[6/2] 18기 클래스 리뷰 #20 (0) | 2023.06.02 |
[6/1] 18기 클래스 리뷰 #19 (0) | 2023.06.01 |
[5/31] 18기 클래스 리뷰 #18 (1) | 2023.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