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배 디지털마케팅 끝장내기 Ch. 3~4
Chapter 3. 홈페이지 구매 경로 최적화 기법
1.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2. 이탈 구간 추적 툴, GA 사용하기
3.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Chapter 4. 0원으로 3천만 원 매출 버는 네이버 광고의 정석
1. 네이버의 세계관
2. 파워링크 영역 ROAS 2000% 광고 전략
3. 웹사이트 영역 검색 최적화(SEO) 전략
4. 블로그 영역 키워드 기반 상위 노출 전략
5. 지도, 카페, 동영상, 지식인, 뉴스 영역 상위 노출 전략
Chapter 5-7. 사용자의 모든 이동 경로 추적하기
대부분의 돌다리는 사이트 내에서 만들어진다.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은 웹사이트에서 이뤄진다.
인지,호기심 돌다리 작업은 맨 마지막에 이뤄지도록 해야 함!
효율이 떨어짐
대부분 판매자들이 실수를 범하는 내용은 사이트도 최적화를 이뤄놓지 않은 상태에서 광고(유튜브, 인스타)를 집행하게 되면 광고가 문제가 아니라 유입이 되어서 사이트에서 결제까지 일어나지 않는 게 문제가 됨.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이동을 하는지, 모든 이동 경로에 대해서 추적하는 스토커가 되어야 함!
1) 사이트 맵 제작
2) 사이트 내 고객들의 이동 시나리오를 많이 그려봐야 함! (사이트 내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고객들의 모든 이동 경로를 예측해야 함!
>> 위의 도식화 보다 더 상세하면 상세할수록 좋음!
도식화 해서 유저들의 이동경로를 보면 어디에서 이탈이 되는지 알 수 있게됨
시나리오를 5~10개 정도 만들어보는게 좋다.
모든 경우의 수를 추적하게 되면 유저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이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었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할 수 있게 됨
Chapter 5-8. 이탈 구간 추적 툴, GA 사용하기
정확한 데이터로 어디서 이탈하는지
GA : Google Analytics
사이트마다(스마트 스토어, 카페24, 쇼핑몰, 아임웹..) 설치방법이 다른 부분이 있음. 설치 가이드에 따라서 설치할 것
>> 코드 한 줄만 넣어주면 됨
GA 설치 가이드 :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232
잠재고객 >> 사이트 방문자
실시간 메뉴 -
>> 콘텐츠 메뉴
잠재 고객 메뉴 - 페르소나 추출에 도움이 됨 (연령, 성별,지역,,, 볼 수 있음)
개요- 일일별로 데이터 볼 수 있음.
사용자 탐색기 = 고객이 어떻게 이동했는지 상세하게 보여주는 메뉴
실제 고객들의 이동경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보면서 확인해주면 좋음
획득 메뉴 - 유저들의 출처를 확인을 할 수 있음.
다이렉트(북마크, 링크)로 유입되면 활성화가 되고 있다는 뜻
>> 행동 메뉴(행동 흐름) - 이동경로가 어떻게 행동을 하는지 확인이 가능함
GA에는 多 기능들이 있음
핵심 기능들을 보면서 사용자들의 이동과 이탈을 파악해볼 것!
Chapter 5-9. 사이트 최적화 4가지 기법
이탈되지 않도록 만드는 기법 (구매전환율 높여줌)
오래 머물게 하라! (리텐션- 콘텐츠에 관심이 多 생기도록!!)
1. 몰입 가능한 상세 페이지를 최적화해서 만드는 것이 중요함!
호기심 >> 공감 >> 신뢰 >> 구매욕구
4가지 프로세스를 거쳐서 구매되도록 유도!
상세페이지는 4가지의 흐름대로 만든 것!
라이프 해킹스쿨 예시
2. 소비할 수 있는 관심 콘텐츠 제공
머니 위클리, 네이버 포털
지불 고통!
>> 돈을 쓸 때, 뇌에서 고통을 느낌!
최소화 시켜주는 작업이 있어야 함.
>> 쿠팡의 결제 혁신 사례 (지불 고통 빠르게 해소)
>> 유저들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재활용하면서 푸쉬가 가능함!
>> 바로 결제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 재구매 유도할 수 있는 프로세스
Chapter 5-10. 네이버의 세계관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압도적인 플랫폼이자 사이트이다.
한가지의 마케팅을 해야한다면 네이버를 추천!
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 네이버 - 검색 엔진 (검색 기반으로 사람들을 유입시킴)
네이버 활용 : 인지, 호기심 (+의심, 구매) >> 돌다리 용도로 크게 활용
1% 이론
>> 10만명에게 노출되면 1천명정도 구매가 이뤄진다.
많은 구매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 시켜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채널이 가장 효과적임
네이버 마케팅
- 사이트 검색광고(파워 링크 광고)
- 쇼핑 검색광고
- 콘텐츠 검색광고
- 브랜드 검색광고
사이트 검색광고 >>
콘텐츠 유형 >> VIEW 탭 (광고 집행 가능)
날짜 옆에 '광고' 기록이 남겨져 있음
네이버 광고 진행을 위해서 키워드 선정은 핵심이다.
키워드를 선정은 어떻게 할까?
검색 광고 관리자 >> 키워드 도구 (월간 검색수,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광고수)
키워드 수집
>> 블랙 키위(무료 제공)
- 키워드 검색시 '월간 검색량, 컨텐츠 발행량, 포화지수, 예상 검색량, 트렌드 분석...
>> 마피아 넷 (키워드 조회기)
- 키워드 검색량 100개까지 가능 (네이버 솔루션_키워드 5개 대비) 장점
키워드 - 대형(1만~) / 중형(1천~1만) / 소형(1천 미만)
>> 중형 키워드를 메인으로 잡아서 마케팅 진행! / 소형 키워드
Chapter 5-11. 파워링크 영역 ROAS 2000% 광고 전략
파워링크 광고
키워드 선정하는 노하우
>> 나의 상품과 관련된 상품을 검색했다면 어떤 섹션들이 상위에 노출 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음
웹사이트 영역 SEO 작업
파워링크 작업
네이버 검색광고 검색 >> 네이버 광고 웹사이트 입장
- 키워드 도구 >> 키워드 검색 툴
예) 대전 코딩 검색 - 유사키워드
파워링크 >> 광고 시스템
실제 광고는 파워링크 유형 선택해서 진행
하루 예산 지정 (OR 제한 없음)
캠페인 > 그룹 > 광고
사이트 등록 작업 해야 함!
>> 사이트 클릭 이후 기본 입찰가 설정 >> 키워드
Chapter 5-12. 웹사이트 영역 검색 최적화(SEO) 전략
SEO -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사이트 등록할 것
>> 사이트 최적화 만들어둘 것
메인 키워드 >> 팡매하는 상품 또는 나의 사이트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핵심 키워드
키워드를 노출 >> 타이틀 수정 작업
필수 적인 요소 >> ROBOTS TXT : 사이트 접근 권한
SITE MAP: ROBOT 가이드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 잘 지키면 문제될 것 없음
SEO 칼럼
1편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0861853
2편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6661964
Chapter 5-13. 블로그 영역 키워드 기반 상위 노출 전략
블로그 노출방법
나의 글이 하나의 키워드로 상위에 여러개의 글이 노출 될 확률이 힘듦
블로그 색션에서 여러개를 노출하고 싶다면
체험단, 기자단을 쓰기
>> 전문적으로 글 쓰는 파워블로거, 업체에 맡기는 게 유리함
기자단 5천~1만원 / 체험단 2~3만원
>> 건바이로 높은 편은 아님
20만원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알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2가지 플랫폼
- 크몽 (체험단, 기자단)
- 서울 오빠 (체험단, 기자단) : 업체를 연결해주는 역할
블로그 색션이 상위 노출 시키는데 가장 가능성이 높다.
상위 노출 작업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할 것
키워드 선정이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
Chapter 5-14. 지도, 카페, 동영상, 지식인, 뉴스 영역 상위 노출 전략
3가지 영역의 최적화 노하우
매장 베이스의 업체는 네이버 플레이스 작업해주면 좋음
>> 지도 등록시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 모든 정보 기입할 것: 가격, 지도, 태그.. 빠짐없이 기록할 것)
경쟁 우위를 만들 수 있는 것
>> 지도 후기 (후기가 많으면 플레이스 영역에서 상위로 올라감)
>> 트레픽을 많이 나오도록 하는 것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 필수 정보, 상세정보 세부적으로 입력할 것 (사진, 정보..)
>> 영상 내의 내용으로 최적화 하는 것이 아님, 제목이 거의 전부라 보면 됨
소형 키워드로 제목 잡으면 도움이 됨.
+ 카페 영역 (상위 노출되고 있는 카페에 댓글을 다는 것으로 가능)
+ 뉴스 영역 (직접 기자들에게 제보를 해서 장악 가능)
>> 구매 전환으로는 이어지기가 어려움
>> 유사 상품에 리스트 업을 해서 뉴스 제고 글을 써서 다양한 플랫폼 매스컴 사이트에 기자들의 메일에 내가 제보하는 글을 올려달라고 메일을 보내도록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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