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의 모든 것

[6/13] 18기 클래스 리뷰 #27

by 제e슨 2023. 6. 13.

2시간 만에 팔리는 로고 디자인 만들기 

Ch.2.1~2.6 강사 추한철

 

Chapter 2. 2시간 만에 팔리는 로고 디자인 만들기

1. 1달 동안 로고 100건 판매한 디자이너 본 적 있으신가요?

 

- 사업의 시작, 로고보다 네이밍이 더 중요한 이유
- 이름을 지어야 로고가 만들어짐
- 이름만 있어도 텍스트형 로고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 명품 브랜드 등
- 상표출원의 경우도 문자상표가 도형상표보다 더 큰범주에 해당하기 때문

 

 

 

2.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0000 때문이다.

 

 

좌측 250만원: 발렌시아가 / 우측 1천원 : 이케아

프리미엄 - 프리미엄은 제품을 비싸게 팔 수 있게 해주는 것

 

철학이 담긴 제품, 스토리가 담긴 제품, 최고급 퀄리티, 좋은 부자재, 멋진 이미지, 패키징이 잘 된 제품 = 고가

디자인 :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어주고, 그 제품을 비싼 가격처럼 보이게 만들어주는 것.

로고 디자인 = 제품 및 서비스를 비싸게 만들어주는 '도구'

 

우리는 위에 제품들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보다 >> 높은 가치가 보이게끔 만들 수 있어야 함!!

 

- 네이밍 짓기 전, 이렇게 해야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음

 

 

3. 명심해야 할 것: 나는 2022년도의 애플이 아니다.

 

 

애플의 사과 심볼 >> 심볼 그 자체의 힘이 만들어낸 브랜딩이 아님.

다른 브랜드의 요소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

 

직접적으로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에 집중해야 함!

예) 농업, 소고기,,, 회사를 운영한다면 직접적인 이미지를 담아야 함! >> 전문성

 

네이밍 기법, 센스가 없어도 공식만으로 짓게 해드립니다.

디자인은 프리미엄을 더해주는 도구임!

 

 

 

 

4. 전략 로고 디자인이란?

 

 

1) 직접적으로 상징한다

2) 뚜렷한 상징은 전문성을 부여한다

3) 전문성이 부여된 디자인은 프리미엄을 준다

 

직접적 이미지 = 전문점 = 소비자의 신뢰 = 프리미엄 >> 비싼 가격도 제시가능

 

연상시켜서 이미지 각인

 

 

 

5. 작업 전 알고 가기! *피해야 할 디자인

 

 

 

1)전체적으로 통일감 없는 컬러 조화

- 초창기 로고는 한 컬러로 진행

>> 단색 : 명함디자인, 카드뉴스.. 추천

 

2)너무 얇은 선의 디자인

- 굿즈 같은 인쇄물을 제작할 때 굉장히 불리함

>> 옷, 간판.. 만들 때는 부정!

 

 

3)심플한 디자인에 많은 디테일 추가

- 초기 기획과 달라질 수 있음

>> 초기 기획과 달라지지 않도록 할 것

 

 

4)전체적으로 굵은 디자인

- 슬로건을 얇게 해 디자인 낙차 활용해야 함

>> 디자인 기법들

 

 

6. 그래서 디자인 영감은 어떻게 받는데? : 디자인 씽킹 

 

 

​초기 로고 디자인을 도출할 땐 너무 디자인에 집중하지 않아도 됨

->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상징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야 함.

회사의 추구하는 가치!! 

 

 

>> 제한된 요소를 가지고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전략 로고 이다

 

추상적인 이미지는 보편적인 심볼로 표현할 것

ex) 마음 - 하트, 커스텀 - 톱니바퀴

직접 전문성 

 

 

브랜드 요소를 고려!

 

로고가 직접적인 것이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