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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모든 것

18기 2차 팀 과제

by 제e슨 2023. 5. 30.

1. 남들이 모를만한 BM(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비즈니스 사례 2개 공유하기

2. 니치마켓 공략 (STP 전략)을 잘 활용한 1개 이상의 사례 선정 후 공유하기

 

 

1. 남들이 모를만한 BM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비즈니스 사례 2가지

 

Patreon

 


Patreon은 아티스트, 음악가, 작가 및 팟캐스터와 같은 크리에이터가 팬 또는 후원자로부터 지속적인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일회성 기부나 프로젝트 기반 자금 조달에 중점을 두는 기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달리 Patreon은 콘텐츠에 구독 기반 멤버십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가 반복적인 수입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이다.

 



Patreon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계층의 멤버십을 생성할 수 있으며, 각 계층은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팬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예산에 맞는 계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제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매월 또는 제작자별로 서약을 한다. 그 대가로, 후원자들은 비하인드 콘텐츠, 초기 출시, 독점 상품, 창작자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접근할 수 있다.


Patreon의 비즈니스 모델은 창작자가 지속적으로 작품을 수익화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자와 팬 간의 더 긴밀한 관계를 조성한다. 창작자들에게 지속 가능한 수익원을 제공하여, 창작자들이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는 동시에 헌신적인 후원자들의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Patreon 자체는 플랫폼을 통해 창작자가 생성한 자금에 백분율 수수료를 부과하여 수익을 얻는다. 이 수수료에는 결제 처리, 플랫폼 유지보수 및 고객 지원 비용이 포함된다.

전반적으로 Patreon은 창작자에 대한 팬들의 직접적인 지원을 용이하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예술가들이 그들의 열정을 추구하고 그들의 청중들과 더 깊은 수준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면서 창작 산업에서 독특한 공간을 개척했다.

 

 

 

Rent the Runway

 

Rent the Runway는 개인이 디자이너의 옷과 액세서리를 직접 구매하는 대신 특정 기간 동안 대여할 수 있는 온라인 패션 대여 서비스입니다. 이 회사는 인기 있는 브랜드와 디자이너로부터 드레스, 옷, 핸드백, 보석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Rent the Runway의 비즈니스 모델은 "소유권에 대한 접근"이라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객은 회사의 재고를 살펴보고, 대여할 품목을 선택하고, 대여 기간을 며칠에서 몇 주까지 선택할 수 있다. 대여한 물품은 고객의 집 현관문 앞까지 배달되며, 대여 기간이 지난 후에는 런웨이 대여에서 제공하는 선불 포장재를 이용하여 반품할 수 있다.

Rent the Runway는 고급 패션 아이템을 대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명품을 직접 구매하는 비용의 일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모델은 특별한 경우에만 특정한 의상이 필요하거나 장기적인 소유권의 약속 없이 의상의 다양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어필이 가능하다.

 



Rent the Runway는 임대료와 가입 계획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고객은 매월 일정 수량의 아이템을 대여할 수 있는 구독 플랜을 선택하여 새롭고 세련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 회사는 또한 무제한 대여, 개인화된 추천 및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과 같은 추가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서비스를 확장했다. 게다가, Rent the Runway는 "Rent the Runway for Business"라는 플랫폼을 도입하여 비싼 옷을 구매할 필요 없이 스타일리시한 작업복을 이용하고자 하는 전문가들을 겨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Rent the Runway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개인이 디자이너 패션에 접근하고 자신의 개인 스타일을 실험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패션 산업을 방해다.

 

 

 

2. 니치마켓 공략(STP)을 잘 활용한 사례

 

이지함 코스메틱

 

이지함 코스메틱은 민감하고 문제가 많은 피부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스킨케어 브랜드이다. 민감한 피부 문제에 대한 회사의 틈새 집중은 많은 주류 스킨케어 브랜드와 차별화되어있다.

 



이지함의 창시자인 이지함 박사는 한국에서 잘 알려진 피부과 의사이다. 그녀는 처음에 여드름, 홍조, 그리고 민감성과 같은 다양한 피부 문제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피부 관리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이 브랜드를 시작했다. 이지함의 제품은 잠재적인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특정 피부 고민을 겨냥하여 부드럽고 효과적인 성분으로 제형화되어 있다.

그 회사는 민감한 피부에 적합한 스킨케어 제품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충성심을 얻었다. 이러한 틈새시장에 부응하여 이지함은 강력한 고객층을 구축하고 특정 스킨케어 수요자들 사이에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지함의 성공은 품질, 효능, 틈새 문제 해결에 대한 헌신 덕분이다. 이 브랜드의 제품 라인업에는 클렌저, 토너, 세럼, 보습제, 마스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피부 민감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 제작되었다. 이지함 박사의 전문성과 함께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이지함은 효과적인 스킨케어 솔루션으로 브랜드의 명성에 기여했다.

이지함은 제품군 외에도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온라인 포럼을 통해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객 교육과 맞춤형 스킨케어 조언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는 대상 고객과의 연계성을 더욱 강화했다.

 



민감한 스킨케어의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리기하암은 성공을 거두었고,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여 국내외적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특정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은 경쟁력 있는 스킨케어 산업에서 차별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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