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의 모든 것

[1주차] 창업형 인간되기 본 과정 #1

by 제e슨 2023. 5. 9.

Ch. 1-1 똑똑한 사람들이 창업에 실패하는 이유
- 챌린지 구간



대부분의 스타트업 대표 > 고스펙 (SKY, 해외 대학 출신들..) 창업자들

통계치 >> 오히려 고스펙의 창업자들이 실패를 많이 경험함
시작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많음

창업의 성공기준 - 글로벌 회사, 수조원의 기업 가치가 아님


1) 완벽한 가설 수립에 대한 집착
-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는 생각으로 인해서..
- 논리적인 가설을 위해 밤새워 미팅, 장기간 가설단계에 멈추있음. 

스스로 가설 수립에 대한 논리적 확신 (결론을 내림)
가설은 말 그래도 가설일 뿐이다. 

논리적으로 검증하려고 하다보면 
논리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큼

고민, 리서치 를 하면 할수록 현실적으로 결과적으로 안되는 이유를 찾게됨

라이프 해킹스쿨을 예로들어보면
처음 시작할 때 클래스101이 뜨고있는 상태 온라인 클래스가 뜰것이라고 예측

많은 강사들과 유저들이 클래스101을 이용하고 있는 상태

라이프 해킹 스쿨 강사진들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강의를 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았음.

30명 정도의 강사
>> 일단 만나보자는 관점으로 접근

당연히 실패하는 케이스가 많았음.

하지만 단순한 논리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강사들을 설득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 호소, 비전제시.. 


배달의 민족 앱 예시
- 김봉진 의장 배달의 민족 처음 시작 때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게 되는 것 낯선 상황이었음
>> 설득하는 것 : 고객, 점주들 
어느것도 쓸 수 없는 상황임
- 부딪혀가면서 특정 지역을 선정해서 1개씩의 음식점이 입점되면서 


챌린지 구간 

어쩌면 좀 더 무식하고 우직하게 반복적인 실험(액션)을 해야하는 타이밍




너무 똑똑하게 머리속으로 생각해서 창업을 하려고 하기 보다는 실행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는 것!

머리 속으로 가설을 세우고 리서치를 해야하는 것이 아님.
도전적인 시점!

모든 사업이 이런 것과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음
가설을 세우다가 안될 것 같다고 생각되더라도 실행을 해서 고객을 만나보는 것!

** 창업은 실험이다!


가설은 5%도 안 된다. 95%는 검증이다. 검증이 창업이다. 
가설단계에서 끝나지 않도록 해야함!

작용, 반작용 원리!
>> 작용, 실행, 검증작용을 거쳐가야 그에따른 반작용, 결과치가 생김으로 창업의 역량이 늘어난다!

액션을 해야함!


2) 이건 무조건 된다. 너무 확신이 되는 단계
자기 확신이 생기는 단계. (머리 속으로만..)

하나의 가설을 검증하는데 1년정도 소모하는 경우가 많음
하나의 실험을 하는데 오랜시간을 소비하면서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시장에 검증을 했을 때, 내가 생각한 만큼 반응이 없는데 걸리는 시간은 1주일도 안 걸린다. 
나의 가설이 틀렸다는 것을 직감해도 질질 끌고 가면서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 미리 팔아보기 전략!을 잘 세워야 함

앱, 하드웨어 2가지의 경우 >> 내가 세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시간과 돈을 많이 지불할 필요가 없다. 

와디즈, 텀블벅 : 제품이 다량으로 생산되어 있어야만 시작할 수 잇는 것이 아님 

제품을 다량생산하기 전에 미리 팔아보기를 할 수 있다.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서 시장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음. 


앱또한 마찬가지 >>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회사에 나의 앱 프로그램을 얹어본다 

창업은 메이킹이 아니다. 
실험하는 것이 메이킹이다. 

본인의 아이템에 심취해서 메이킹에 심취하면 안된다 
자신이 세운 논리에 실험을 하는 관점을 맞추자. 

단기간에 검증해보는 공식을 시행해야 함!

빚, 리스크 많이 생긴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2번째 경우이다. 
시장조사를 해보지 않은 자신의 실책!
창업의 방식이 잘못된 것!

연구개발이 필요한 제품들도 있음. 

처음 창업을 하는 자들에게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무한 실행! 을 여러번 계속 반복해보면서 실험!

챌린지 구간을 인식하고 견뎌야한다. 

 

 

 

Ch. 1-2. Design Thinking? Lean Start-up? 창업공식!


Design Thinking, 린 스타트 업, 창업공식


1) Design Thinking



총6단계


1 공감하기 (Empathize)
- 고객들과 사용자들을 이해한다. (새로운 시각)
- 고객들과 대화하면서 이 사람들의 문제를 파악함

2 문제정의 (Define)
- 프로젝트 또는 비즈니스의 목표를 정의. (진짜 문제 찾기)
- 고객들의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3 아이디어 도출 (Ideate)
-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을 모색 (다양한 접근, 우선순위)
- 해결책 제시 단계

4 프로토타입 (Prototype)
- 아이디어 또는 해결책을 제작 / 가시화 (빠르게 시도)
- 테스트 단계

5 테스트 (Test)
- 검토 및 의사결정 (발전시키기, 보완과 피드백)


다시 정의 단계나 실행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1,2번 공감과 정의가 굉장히 중요함! (80% 비중)

잘하는 방법
>> 타겟팅 하는 사람과 살아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

공감단계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함
>> 시제품을 만들고 테스트를 하는 것!

가설 세우는 단계에 포커스가 되어있음
- 절대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 안됨
- 조금 더 빠르게 실행해보고 결과치를 보는 것이 중요함



2. Lean Start-up 

창업 공식과 유사함, 방법론!

아이디어 >> 만들기 >> 제품 >> 측정 >> 데이터 >> 학습 >> 피봇(다른 아이디어로 전환 / 새롭게 만들기)


가설수립 보다는 만들기, 제품의 절차처럼 최소비용, 최소기능으로 고객반응을 빠르게 알아보기! 반복해보기!

창업 공식에 훨씬 더 가깝다. 

D.Share 영어 교육 브랜드 (기존 3J)
- 린 스타트업에 가까움

강사-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이 어려움, 문제점을 간파해서 학습성취도를 높이려고 생각하면서 시작

앱 개발 >> 리스크가 크다는 생각으로 영어 교육 컨텐츠로 ppt기능을 활용해서 교육으로 진행

1/10 리소스로 학습성취도가 높은지 검증단계를 거침

학생들 반응이 좋았고, 성취도가 높아져서
컨텐츠가 ppt로 계속 진행하다가 앱을 만들어서 런칭함



HOUSTEP 
시공 업체 (연매출 100억)

고객들이 시공을 의뢰하면 시공업체와 연결해줌

창업자는 시공기술을 전혀 몰랐음. 
학습 시간을 압축해서 최소한 소개할 수 있는 정도로만 학습
가볍게 린하게 만듬

블로그 상위노출, 파워노출도 해보니 의뢰가 들어옴

그때부터 시공할 수 있는 업체, 반장님들과 연결해주면서 진행

고객 문의가 점점 들어오면서 시공에 대한 교육을 더 딥하게 하면서 사이트도 더 제대로 만들었음



쓱싹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 책 저자 공동 창업자)


그 외 다른 스타트업에서 안착한 회사들의 스토리를 보면서 어떻게 창업을 했는지 보면서 분석해보자.
적은 리소스로 창업을 해나가는 과정을 습득해나가자. 

 

 

 

Ch. 1-3. 미끼 기능을 이용한 돌다리 이론 완성하기



돌다리 이론에서 고객이 인지하고 호기심을 느끼는데 있어서 중요한 전략

한가지 사례

김성공 대표 코딩학원 
김포지역에서 제공하는 코딩 교육 서비스

아이들, 학부모님들 코딩을 어떻게 런칭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임

2가지 미끼전략

1 코딩 무료 세미나 진행
- 아직 코딩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학부모님들에게 
- 맘카페
- 당근마켓 지역광고로 진행

2 무료체험 수업
- 아이들에게 진행 


광고 소재에서 제일 후킹이 잘 될 수 있는 포인트 무료라는 키워드 

무료체험, 무료세미나, 무료 코딩학습.. 

매주마다 무료 세미나, 무료체험 수업 진행 함으로써 가진 장점과 진가를 느낄 수 있게 해줌

계속 미끼 기능 (무료 세미나, 체험, 수업)을 활용해서 구매 전환 프로세스까지 갖춰져있음

미끼 기능을 활용하는 케이스
>> 넷 플릭스
국내 진입이후 2년 정도 되었다. 
미끼기능을 활용한 케이스

1개월 무료 서비스
>> 대한민국 사람들 구독 서비스 이용하는 부분에서 보수적임
- 미끼 기능을 잘 활용해서 제공하는 제품을 경험하게 만들어줘서 성공한 케이스


아만다 이성 앱 데이트 서비스
비긴 메이트 (팀 빌딩하는 서비스 >> 매칭해주는 플랫폼)

그외 별도의 기능 정부지원 사업 정보들 제공으로 플랫폼화 만들었음

미끼 기능을 사용하는데 중요한 부분
>> 그들(유저들)의 기본 정보들을 따내는 것!

 

 

 

Ch. 1-4. 재료 확장의 필요성과 5가지 재료 확보

 


아이디어 도출
>> 내가 가진 것에서 매몰되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쉽지 않음

재료를 수집하는 과정이 쉽지 않음


예)
테이블에 3가지 재료가 있음

이 3가지 재료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라고 한다면 아이디어가 몇개 나올까?

30개의 재료가 있을때는 어떤가?


재료가 많을수록 아이디어와 가설을 만들어 내는 것은 당연하다

재료를 확장할 수 있어야 함!

재료 확장에서 중요한 것은 (3:40)
다양한  


재료를 조금씩이라도 확장해나가도록 하자

사업 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면서 리서치를 해보자!

예시)
1 사주 관련한 플랫폼 서비스
- 유선 전화 사주 플랫폼
- 1등 업체 매출 250억원 (그 외에도 매출이 상당함)

>> 성장 가능성이 엄청나게 많은 상황이라는 것을 간파
- 아이디어 
사주 전화 뿐만아니라 멘토링, 취업 구직도 전화로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아이디어가 도출됨

이것이 재료를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잼

취업 멘토링 (현직자들의 리스트)
>> 마음에 드는 멘토들에게 연락을 취해서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 - 새로운 비즈니스로 발전되는 것!

사주천궁 (200억 매출 규모)


2 다육식물 온라인샵

온라인에서 다육 식물을 판매하는 회사 有
매출 30~40억 규모 有
>> 다육 식물은 이쁜 꽃이나 식물이 아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싼 제품은 100만원이 호가하는 제품도 있음

검색: 다육식물 온라인


3 창부캠 1기
막걸리 큐레이션 정기구독 서비스
- 막케토대왕

막걸리는 정기구독으로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4 주식 유튜버

증권사 연계 고객 유치 사업
>> 유안타 증권사 - 고객 1명 유치하면 계좌개설해서 주식거래가 진행되면 월마다 2~3만원 지급을 해줌
불법적 요소가 1도 없음. 리스크, 환불 x
>> 증권사 - 소개 / 2~3만원 제공

프로세스 서로 Win - Win 구조

유튜버 - 회사에서 수익
고객 - 정보 얻음
회사 - 고객 확보


5 노브랜드 제품을 브랜드 가치 입증

유명 브랜드 공장 상품 커머스

(루이비통, 나이키 공장에서 생산 공장)



이 가운데 사례를 들어본 경우가 얼마나 있는가? 
갇힌 사고, 시야는 재료 확장을 시킬 수 없다. 


정보 수집의 노하우
>> 창업자 미팅 (네트워킹)
>> 온라인 서핑 (유튜브)


서비스를 볼 때 
회사의 재무제표를 볼 수 있으면 좋음
- 사업자만 있으면 대부분 볼 수 있음
- 기업 정보 조회

추천 앱 (크라탑세일즈) : 유료 2천원
- 정보 조회가능

단순히 비즈니스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재무재표를 보면서 시장성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