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9. 5기 캠프원 미리 팔아보기 사례
(수강생 예시)
- 블로그로 무료 강의 미리팔아보기 시행
- 카드뉴스 형태로 미리 캔버스를 활용한 광고 카피 작성
>>홍보는 당근마켓 지역광고 활용, 인스타 그램, 블로그에서 홍보 진행
Point!
>>빠르게 자신의 재능을 먼저 활용해서 진행함
빠르게 행동해서 피드백을 얻는 것 : Good! >> 김대표님에게 수정과 개선을 받은 것
처음에는 선착순 10명 블로그 무료강의로 홍보를 하였으나 반응이 없어서
블로그로 생활비 해결에 카피 문구를 변경시키고 선착순 인원을 줄여서 제한시키는 것으로 변경시 반응 有


>> 강의일정과 장소, 선착순의 내용을 미리 캔버스를 활용해서 진행
목표, 커리큘럼을 제시하지 않았음 -> 무료 강의 이후 유료전환에서 시행



- 무료강의 신청자 = 10명중 2명 신청 -> 원인 분석 : 중간 퍼널의 부재 (돌다리 이론 가운데)
>> 개선 포인트 - 1~2일전 참석 확인 문자와 전화를 시행하면 참석율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유료로 진행되지 않은 이유
>> 유료 강의에 대한 일정이나 목표, 커리큘럼을 무료강의 때 제시하지 않았던 점을 들 수 있음
** 개선시 도움이 되는 부분
- 무료 세미나 참석률을 올리는 방법 : 환급제도 (보증금 제도) -> 참석 시 환급 진행
(평균적으로 No Show가 10~20% 발생되지만 더 참여율을 올릴 수 있음, No Show 가 나오더라도 비용을 받은 상태이니 손해볼 것은 없음)
무료로 나의 상품을 홍보해서 사람들을 모을 수 있으면 무조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무료로 100명에게 강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보라!
100명을 모객 해서 무료로 뭔가를 할 수 있다면 이 사람은 무조건 매출을 낼 수 있는 사람이다.
- 랜딩페이지를 제작시 주의점
반드시 레퍼런스를 참고해야한다
>> 레퍼런스 (대략 20~30개의 벤치마킹) 채널을 확보해서 자료 수집 진행
자료를 다시 나만의 생각과 글로써 재탄생 시킴
초보자들은 모든 것을 자신의 기존의 아이디어로 진행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됨
레퍼런스를 이용하는 것은 모든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공식이다!
Know How?
1) 20~30개의 채널에서 자료수집
2) 수집된 자료 정독해서 습득
3) 자료 취합
4) 엑기스 모아서 제작
5) 자신의 아이디어로 재생산
Point!!
아직 준비가 안된 것 같다며 미루는 것보다
빠르게 실행해서 고객 반응을 보면서 개선해보는 것이 훨씬 더 이득임!
Chapter 1-10. 8단계 돌다리 이론 전략 사례
22년 1월 론칭한 신규사업 (김포점)
사례 - JR코딩 영재스쿨은 어떻게 8단계, 돌다리 전략을 최적화했는가?
[돌다리 8단계 전략]
1. 미끼상품
2. 유료콘텐츠 상품 기능 만들기
3. 채널 (사이트, 카페, 크몽, 블로그...) 구축하기
4. 미끼상품 홍보하기(소셜광고, SEO, 카페광고...)
5. 미끼상품 제공하면서 비용청구 하기 (고객 DB 확보)
6. 미끼상품 만족도 높이기 (퀄리티, 정서적 교류, 신뢰 확보)
7. 희소성, 기간 제한으로 유료상품 제안하기
8. 재구매, 추천 제안하기
>> 적용 Point!
1. 학부모 설명회(코딩의 필요성과 코딩교육 설명)
2. 미리 만든 코딩 교육 콘텐츠
3. 랜딩페이지 제작
4. 김포 맘카페에서 진행
5. 구글폼으로 고객 DB 확보 : 10명
- 첫 시도에서 방문자 2명으로 돌다리 이론 전략시 누수 포인트
> 전전날 문자로 설명회를 다시 한번 리마인드
> 전날 유선전화로 참석 여부 최종 리마인드
6. 1-2시간 오프라인 설명회 진행 (2명에서 5명 참석자 증가)
7. 기간제한 >> 월 원비 10% 할인 제안
(설명회 참석일 기준 1주일 이내 등록시 10% 할인)
– 22만원 >> 2만원 할인 / 8개월 = 16만원 DC)
8. 동반등록 시 10% 추가할인 제안하기
돌다리 전략에 근거하여 상품을 출시했음에도 중간에 고객이 새어나가는 곳이 있다면
반드시 돌다리 8단계 가운데 누수 포인트를 찾아서 보완작업을 해야 함.
돌다리 보완하고 다시 진행 > 10명 중명중 8명이 참석 – 전환4명 등록
학부모 설명회 4회 진행 – 20명의 초기 학생을 만들었다.
미끼상품 2번째 전략
맘카페 >> 학부모 설명회에 대한 수요 급감 -> 다른 미끼상품 기획 진행
- 아이들 대상 1시간 '무료체험 수업'
10명 신청 -> 8명 참여 -> 2명 구매 전환 (세일즈 퍼널 누수)
돌다리 문제점 발견!
-> 분석 : 타겟이 2명인 구조
체험은 어린이, 학원 등록(결제)은 부모님
-> 해결 포인트
학부모 1:1 상담 추가 + 1시간 체험 수업 성적 발송 (돌다리 보완 전략!)
미끼상품 3번째 전략
맘카페 무료체험 수업 수요 급감 -> 다른 미끼상품 기획
>> 코딩 무료캠프 기획 (체험 수업의 고도화, 고급화 : 코딩 수업시에 선풍기 제작, 크리스마스 트리 전구 제작)
최대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학부모의 이해도가 낮다면 구매전환은 이루어지기 어려움!
세일즈 전략!
CTA (Call To Action) 전화로 행동을 촉구한다!
- 고객들은 상담을 잡더라도 여러가지 약속들이 생기기에 지속적으로 리마인드 시켜주어야 함!
체험고객 약속 잡을 때, (전화상담시) 고객의 심리를 이용하기
- 미묘한 언어의 차이를 이용하라!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무료체험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체험 진행하는데 언제가 괜찮으시겠는지 물어볼것
상담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선택지가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경우가 있음
결제율 높일 때, (현장에서) 고객의 심리를 이용하기
- 결제 진행하시겠어요? 라고 물어보지 말것!
- 카드 결제가 편하신가요? 계좌 이체가 편하신가요? (오늘 결제하시겠어요?는 결제를 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지가 있음)
미끼상품 4번째 전략!
지역 맘카페 활성화 된 곳에 다시 미끼 1번부터 재투입으로 진행!
맘카페에서 1명의 고객만 확보해도 본전 이상은 거두는 것임. 안할 이유가 없음!
고객 최초유입 -> DB확보 –> 구매전환 >> 무한반복
Chapter 1-11. 소비자 관점에서 생산자 관점으로 변화하기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 감의 영역을 높여야 한다.
생잔자, 창업가 감의 영역은 매우 중요하다.
감이 계속 좋아져야 정말 소비자들이 어떤 것에 돈을 지불하는지 알 수 있게 됨
소비자 관점에서 생산자 관점으로 전환하는 방법
1. 오프라인 장소
일상생활 중 건물에 공실이 생기면 임대 플랭카드가 걸려있음
이때 그냥 지나치기 보다 전화를 걸어서 임대를 하려고 한다는 마음으로 매장의 평수, 화장실 유무, 건물 컨디션, 월세, 보증금... 를 확인해볼 것
>> 생산자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됨
>> 상권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아짐.
- 어떤 상권이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고 어떤 상권이 시세가 어느 정도인지 등..
감이 좋아짐. 김 대표님도 그렇게 렌탈스튜디오 운영에 좋은 발판이 되었음
2 요식업
카페나 음식점, 맛집을 갔을 때 괜찮은 매장이라 생각들면 프랜차이즈 법인의 사업자 재무제표 열람.
영업 이익, 실제 비즈니스가 현재 어떻게 운영되는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면서 조회해보는 습관을 가짐
생산자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눈이 생김
예) 제품의 가격(소비자가), 실제 원가, 인건비 계산 (5명 직원 평균 200만원 계산), 영업이익 추측...
3 랜탈 서비스
카페 활용 : 피터팬 방 구하기,아프니까 사장이다
- 임대 매물이 올라와 있는 게시판. 오프라인 카페, 음식점, Pup, 렌탈 스튜디오 등.. 을 살펴보면서 쇼핑하듯 검색
- 다양한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매물들이 올라와있. 실제 매출 어느정도에 나와있으며 매각 금액정보 확인
- 검색시 인스타그램, 네이버검색을 활용!
홍보가 적은데도 매출이 나고 있는 곳은 마케팅을 추가로 하면 금방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음
- 매력이 있는 곳이면 매입의사를 보이며 전화해서 만나서 얘기해 보면 강의를 듣는 것 이상으로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음.
- 매장의 실제 운영 방식, 마케팅 노하우 등.. 을 배울 수 있는 장이됨.
- 창업의 감을 높이는 좋은 방법
4 스타트업 관련 정보
스타트업 시장
-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고 있고 어떤 스타트업이 매출을 내고 있고 있는지 정보
스타트업 위클리
- 매주 월요일 스타트업 이슈 파악
- 스타트업 가운데 투자받은 기업
- 매출상승 파악
- M&A 정보 확인, 이메일로 받음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다.
아웃스탠딩, 유튜브 이오 IO채널, 언더스텐딩 채널
5 자영업
유튜브 채널 활용
- 장사의 신, 휴먼 스토리, 30대 자영업자 이야기, 탐구생활..
자영업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신 분들의 스토리 활용
※ 위의 5가지를 활용해 생산자의 입장에서 분석하는 습관을 일상 생활에 녹여내어야 함.
Chapter 1-12. 플랫폼 비즈니스 빌드업 공식
플랫폼 비즈니스를 원하는 자들이 많음
하지만 자본금이 부족한 입장에서 처음부터 플랫폼 비즈니스를 생각하지 말것!
미끼기능을 사용하여 한쪽 사이드 유저들을 먼저 유입시키고
다른 사이드 유저들을 들어오게 하는 전략이 이상적임.
플랫폼 비즈니스 – A 와 B를 서로 이어주는 비즈니스, 커뮤니티 활용
예) 목욕탕 점주와 목욕탕을 좋아하는 소비자를 이어주는 사업을 원하는 수강생이 있던 사례
바로 플랫폼을 생각해서 유저들을 모으기 보다 목욕탕 점주들에게 진입을 하거나 목욕탕 이용 고객들을 먼저 유입시키는 쪽으로 운영하는 사례가 이상적임
플랫폼의 가치는 사람이 많을 때 발휘가 됨
예) 김대표님_에브리타임
– 처음은 시간표 기능으로 대학생들에게 사용이 시작됨
예) 네이버 카페운영
카페 안에 들어와야 할 미끼상품 -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미끼상품 세팅
>> 가입 = 가입인사 후 활동 일정 횟수 활동시 PDF 파일 다운로드 가능, 무료 강의 제공, 무료 세미나 참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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