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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모든 것

[5/9] 18기 클래스 리뷰 챌린지 #2

by 제e슨 2023. 5. 9.

Ch. 1-5. 2022 부의트렌드 세미나 강연 자료 : 지식 창업 필승 공식


지식창업 A to Z  [지금 당장 시작해도 900만원 번다]



지식창업 - 지식을 파는 창업

 

책, 전자책, 영상강의, 온오프라인 라이브 강의, 1:1 컨설팅 및 상담(비즈니스 컨설팅, 연예상담..), 정보 구독 서비스(예_Daily Trend-칼럼을 기고해서 볼 수 있도록) 등등

"왜 지식창업에 도전해야 하는가?

1. 지식 습득 방식의 온라인화
- 코로나 이슈 이후 초~대학교까지 온라인 수업 도입
교육의 온라인화 >> 교육 시장의 확장을 의미
현재는 교육이 온라인이 대중화 되어짐 (예_드로잉)
오프라인 교육들이 온라인으로 확장성이 극대화 되고 있음 (전반적으로 커질 것임)

2. 능동적 지식 습득자의 증가
- 학습의 방식이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변화

초~대학교 공교육에서 제공하는 것만 배우던 시대
>> 계속 새로운 지식을 찾아서 습득하려는 시대
>> 학습의 환경까지도 능동적으로 조성하려는 시대
(예_ 챌린저스 서비스 / 학습을 유지시키는 것을 본인의 다짐, 마음 가짐으로 하기 어려운 것을 돈기부여 할 수 있도록 조성 >> 50~60만명 유저 有 >> 자신을 괴롭힐 수 있는 환경 설정)

3. 지식 창업이 쉬운 환경
- 아이들 대상의 온라인 지식 플랫폼부터 성인 대상의 온라인 지식 플랫폼까지
(꾸그, 자란다, 클래스101, 탈잉, 라이프 해킹스쿨, 클래스유, 크몽..)


4. 교육 시장의 영속성
- 전쟁이 나지 않는 이상 죽지 않는 시장
단, 시대가 원하는 지식의 종류는 변화할 수 있다. 
(스카이에듀 폐업, 코딩, 부업, 재테크, 창업, 사주 등의 시장 확대)

5. 교육 회사에 대한 국비 지원
- 원격 평생교육 시설 등록이 되면 내일 배움카드 국비 과정을 개설 가능

소비자는 거의 무료에 가깝게 수강하고, 교육 비용은 나라에서 회사로 지급함

예) 휴넷 (현재 상장된 회사_국비 과정>> 프로세스)
앞으로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기에 많아질 예정  시대적 트렌드!

 

창업을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왜 지식 창업이 적절한가?

 

1. 리스크가 거의 없는 창업 가능
- 거의 무자본에 가까움, 나의 지식으로 판매를 하는 것임, 제품 제작의 코스트는 거의 없음

2. 가설 검증의 창업 프로세스를 빠르게 경험
- 고객들이 이러한 비용을 지불 할 것 이란 가설을 세워보고 빠르게 가설을 검증해볼 수 있음
- 창업이란 것을 가설 검증: 실험의 관점이 되어야 함 (최소 가치만 세워서 진행 > 이후 개선보완해서 다시 진행)
예를 들어 1년, 1억이라는 투자를 했다가 실패를 할 경우 리스크가 크다.
창업 프로세스가 너무 크고 길다. 
지식창업은 리스크, 텀이 짧다!

3. 돈 벌면서 전문성까지 높이는 방법
- 강의를 하면서 밀도있게 역량을 성장시켰기에 가능함
- 공부(전문성 향상)를 하려고할 때 강의 자리를 만들어서 강의를 해보면 단기간에 성장하게 됨을 알 수 있음


Q. 전문성이 없는 사람은 어떻게 지식 창업을 하나요?
- 지식 창업은 '세상에 없는 나만 아는 정보를 파는 것'이다? X
 지식 창업은 '유용한 정보만(액기스만) 수집해서 큐레이션(추천)' 해주는 것이다. 
예) 클래스 101, 탈잉, 라이프해킹스쿨... >> 인터넷에 있는 자료들을 큐레이션(제대로 가공)을 해주기 때문에 돈을 벌게 됨


★ 처음에는 스터디 모임장으로 시작하기 
- 남의 집, 넷플연가, 소모임앱, 스펙업 카페 등등
- 세상에는 스터디를 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스터디를 주관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나보다 역량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음
주도성만 가지면 지식창업의 시작점을 만들 수 있음
>> 지식 공유+@

* ㅇㅇ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ㅇㅇ 분야를 주제로 최소 10번 이상 강의를 해라!

대부분의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누군가 질문을 하면 답변을 상당히 잘해준다. 가르치면 더 학습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누군가를 이해시키면서 그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게 된다. 
예) 마케팅, 주식 >> 10번이상 무료,유료 강의를 해보라. 엄청나게 성장할 것이다. 
>> 단기간에 엄청난 역량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임


Q. 나에게 딱 맞는 지식창업 분야를 선정하는 방법

>> 내가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지식창업화 하기

돈 벌면서 역량까지 향상 시키기!



● 지식 창업 필승 공식 - 미리 팔아보기 전략

상세와 목차 만으로 먼저 팔아보고 콘텐츠 만들기

라이프 해킹 스쿨에 가장 처음 했던 강의 
랜딩 페이지 만들기 능력 온라인 클래스
>> 2500% 달성 2천만원 펀딩 금액

강의, 목차,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와디즈에서 판매(펀딩)이 일어난 상황


지식 창업 필승공식 - 미끼상품 8단계 전략

 

1. 미끼상품 (무료 콘텐츠, 상품, 기능) 만들기

2. 유료 콘텐츠, 상품, 기능 만들기
- 50%정도 무료 + 50% 유료 정보 배정

3. 채널 (사이트, 카페, 블록, 크몽, 탈잉, 클래스 유 등) 구축하기
- 상품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곳

4. 미끼상품 홍보하기 (SEO, 카페, 페이스북 등.. 다중 광고 채널)
- 당근(지역기반) 광고, 페이스 북..

5. 미끼상품 비용 청구 (고객 디비 확보)하기
- 무료 세미나, 무료 체험을 진행하더라도 다른 액션하는 비용을 청구해야 함 (이름, 전화번호, 주소...: 디비 수집) >> 이후 유료로 전환하는데 사용함

6. 미끼상품으로 만족도 높이기 (퀄리티, 정서적 교류, 신뢰 확보)
- 만족도가 높아야 함
- 무료 컨텐츠 중에 지식의 노하우가 많이 담겨있어야 함 / 강사에게 호혜성을 느끼도록 함 - 감정적 교류, 신뢰가 생김

7. 희소성, 기간 제한으로 유료상품 제안하기
- 할인 기간 제한 (언제까지 할인 진행)
- 만족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8. 재구매, 추천 제안하기
- 묶어서 진행, 할인


지식창업 테크트리 정리

 

1. 내가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주제로 선정
2. 스터디 모임장으로 운영하기
3. 거의 무료로 최소 10번의 강의 진행
4. 미리팔아보기, 미끼 상품 전략 활용하기
5. 사업화하기 >> 국비 지원 확장


QnA + ETC..

정보 자체는 산재되어있고 온라인 상에 대부분 있다. 
>> 따라서 선별된 '큐레이션'된 정보

단계별 성장이 필요하다!
>> 방법 : ★ 주도성 (전략)
- 나보다 높은 레벨의 사람과 함께하는 '네트워킹' 방법은 스터디의 운영자가 되어서 실력있는 사람들과 함께 스토디 진행

- 제안하기 >>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함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것을 정리해서 제안하기


Q. 얼굴이나 신상을 공개하지 않고 어떻게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
- 얼굴 : 정서적 교류의 장치
- 신상 : 가치입증

2가지를 가린다면 실제 판매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에 승부수를 띄우기! 
그것이 어렵다면 한계점이 생김


ㅡㅡㅡㅡ

지식창업의 제품을 제공하면 2~3%는 불만 고객이 발생될 수 밖에 없음
>> 없앤다는 것은 오류임
- 환불정책으로 대처를 할 수 있음

2~3% 때문에 97~8%의 만족고객들을 놓치게 됨
대처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사전명시를 해줄 필요가 있음


ㅡㅡㅡㅡ

소모임을 만들 때 내가 지식이 많지 않아도 상관없음
>> 어떠한 모임을 진행한다고 알리고, 어느정도의 진도와 기간을 공지하고 이후에 진도만큼 학습

ㅡㅡㅡㅡ

나를 브랜딩하는 방법
>>
스터디 모임부터 10번 강의 하면서 나의 수강생들로 부터 생긴 후기, 성과.. 포트폴리오 형성됨

ㅡㅡㅡㅡ

나만의 브랜드 인지도 높일 수 있는 방법
>> 가장 소수의 팬층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10명이라도 나를 따라올 수 있는 팬층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함
+20~30명으로 늘어남


ㅡㅡㅡㅡ

지식창업시에 가격을 매기는 전략
>> 벤치마킹
원가는 높게 잡되, 할인률을 높이도록 하면 유효함

원가가 낮은 상태에서 원가를 높이면 유저들의 반발이 많이 생김


ㅡㅡㅡㅡ

창부캠 과정중 >> 사업자 등록 해야하는가?
No


ㅡㅡㅡㅡ

강의 진행하면서 내가 잘 모르는 질문같은 돌발상황은 어떻게 대처하는가?
>> 상황에 맞춰서 인정하는 것이 더 좋음
- 다음 강의에 준비해서 알려주겠다


ㅡㅡㅡㅡ

제안하기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 한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 김성공 대표님도 지속적으로 네트워킹하기 위한 메시지를 계속적으로 보냄


창업의 감각을 높이는 방법
>> 경험밖에 없다 (가설, 실행, 검증 +@ 반복)
실험의 횟수에 따라서 감각이 생김
감, 경험의 영역
- 실험을 1년에 12번 잘라서 하는게 1년에 1번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 경험치를 높이라!


 

 

Ch. 1-6 Ideation 알고리즘을 활용한 가설 확정


가설을 만드는 5가지 Ideation 

방어기제 시스템을 무력화 시키자!
안되는 이유를 찾기보다 일상에서부터 찾아보자.

1 Bottom up 방식
- 일상에서 불편함부터 시작해보기
습관을 만들어보는 요소, 장기적으로 좋은 아이디어 도출이 가능
- 간편하게 지속적으로 메모 (휴대폰)
-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즉각 적기

노트에 내용이 지속적으로 쌓일 것임



2 Top down 방식
시장의 트렌드 분석 (뉴스, 스타트업 시장, 크몽, 재능마켓, 유튜브..)
문제점까지 좁혀나가면서 해결해줄 수 있는 솔루션 진행 

시장 트렌드에서 특이한 것을 계속 적어두면 향후 1~2년 안에 사업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임


3 정체성 기반 가설찾기
시장 Trend,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내가 행복한 순간, 좋아하는 것들을 정리해서 찾아보기 >> 단기간에 찾아서 진행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트렌드와 나의 장점, 역량을 보면서 가설을 찾다보면 아이디어가 도출 됨


4 내 재능과 지식을 판매하기
- 재능과 지식을 판매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내가 배워서 바로 가르친다고 생각하면 특정 역량이 자라게 된다. 강사역량 업 
- 무료 스터디 모임 진행
- 역량 개발 + 강의 진행
>> 가격 정책을 두면서 악성고객, 리스크 줄이면서 진행 (재능과 지식 판매연결)

- 키워야 하는 역량 선정 >> 이후 강의와 함께 역량 개발을 하면서 소득창출 진행



5 벤치마킹 - 패스트 팔로우 전략

특출난 개발 지식, 디자인 지식이 없어도 가능함
예) 프로포즈 대행 사이트

카페 24 >> 사이트 구축

촛불, 배너.. 구성해서 진행
구현 기술이 없어도 바로 진행 가능함

액션을 하면서 역량이 개발이 될 것임

 

 

 

 

Chapter 1-7. 니치마켓 전략의 유효성과 확장 전략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자본력이 없는 상황에서 공략하기 좋음

예) 라이프 해킹 스쿨 회사도 틈새시장을 공략한 경우임
- 클래스101, 탈잉..

온라인 시장을 진입하고 싶어서 모든 영역을 포함해서 진행하면 경쟁력을 갖추기가 어렵다고 생각함
>> 동일한 컨셉으로 진행하면 경쟁 우위를 갖추기가 쉽지 않았음

시장을 잘라서 특정 파트의 사람들에게만 초점을 만들자고 결론을 내림
-> 경제적 자유, 창업에 특화 되어진 업체로 집중해서 맞는 것만 포커싱해서 진행함

창업 부트캠프도 그에 따라 맞춰진 전략임

다수의 사람들이 경제, 창업, 돈 관련해서는 라이프 해킹 스쿨에 인지도가 생김

틈새시장의 단점은 확장성의 단점을 가지게 됨
>> 예) 파이어 족, 경제적 자유의 파이가 그렇게 크지 않음
매출 MAX = 100억 
(클래스 101 - 400~500억 매출 규모)

국내 창업 교육 인프라를 활용해서 투자하는 사업, 괜찮은 창업 >> 투자형태로 확장

좋은 인력 수급

창업에 맞는 인재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단순히 창업 교육 시장이라는 마켓의 한정성이 있긴 하지만 다양한 기회들이 산재하게 됨


예) 결혼식 사회 틈새시장
>> 결혼식에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들에 확장됨

- 스냅사진 업체, 프로포즈 대행... 결혼 관련 모든 컨텐츠로 확장될 수 있음
왜? 결혼에 대한 니즈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것을 해야지! 라고 생각한다면
작은 시장을 정교하게 타겟팅 된다면 확장성을 고려해서 액션을 진행해보자!

틈새 시장을 작지만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잡아서 경쟁력을 확대시켜서 확장시켜나가는 전략

 

 

 

 

Ch. 1-8 1차원 쾌락과 2차원 쾌락의 밸런싱 : 쾌락(행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창업이 주가 아니라 행복가치를 위한 것
창업은 수단이다. 

쾌락은 1차원적 쾌락과 2차원적 쾌락이 있다. 
1차원적 쾌락
식욕, 성욕, 수면욕 + 나태욕 (머리 쓰려고 하지 않는 행동)

- 창업을 통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고 했던 이유는 1차원적 쾌락욕을 만족하기위한 목표가 컸음

1차원적 쾌락이 달성되면 2차원적 쾌락을 찾게 됨

2차원적 쾌락
- 사회적 쾌락 (행복)
누군가로 부터 인정받을 때 오는 행복

혼자서 느낄 수 있는 1차원적 행복이 아닌 타인으로부터 오는 행복

1차원적인 쾌락에만 추구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외관의 형태가 못생겨짐
>> 2차원적 쾌락을 잃게 됨 (결국 불행함)

사회에서의 성과 - 누군가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쾌락

1,2차원 쾌락은 밸런스를 맞춰줘야 함!

1차원적 쾌락을 추구하며 일부 포기도 하면서 2차원 적 쾌락을 충족시켜주면서 행복을 더 누릴 수 있음

나에게 맞는 포지션을 어떻게 잡을 지 하루의 시간과 계획을 맞춰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