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넛지 기술을 이해하고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기
넛지의 사전적 의미는
'(옆구리를)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라는 의미로 마케팅에서는 특정 행동을 유도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 용어는 행동경제학자 리차드 탈라 교수와 카스 선스타인 교수의 넛지라는 책으로 유명해진 단어이며,
강요에 의한 선택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넛지 마케팅에서 주의사항은 고객이 속았다는 느낌이 들면 안된다.
차라리 안하느니만 못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게임화) 전략
마케팅 넛지 기술을 통해 게임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강화하고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로열티 프로그램에는 진행률 표시줄, 배지 및 보상과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 고객이 특정 이정표에 도달하거나 반복적으로 구매하도록 권장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시각적 단서와 인센티브는 사용자의 성취욕구를 이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기간 한정 제안
기간 한정 제안을 통해 희소성을 조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넛지 기법이 될 수 있겠다.
온라인 소매업체들은 고객들에게 빨리 구매하도록 촉구하기 위해 카운트다운 타이머나 제한된 재고 알림을 자주 표시하는데, 마케팅 넛지 기술은 제품의 시간에 민감한 특성을 강조함으로써 사용자가 신속하게 행동하고 전환 가능성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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