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1. 팔리는 글이 가져야 하는 3가지
12블록 테크닉 >>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서 글을 쓰고 있다면 카피라이팅을 잘 써야 함!
글쓰기의 종류
1 문학적 글쓰기
- 운문(운율이 있는 글: 시), 산문(문학소설: 예술적요소-소설, 문학적 요소-추상적 요소)
- 설득의 구조에는 맞지 않음
2 생활 글쓰기
- 일기, 편지, 메모 등
3 논리적 글쓰기
- 논술, 시험, 설득이 목적인 글
팔리는 글이 가져야 하는 3가지 (논리적 글쓰기)
1 논리성
- 납득이 되는 글을 써야 함 / 사람들은 의심을 함 (뇌피셜 x)
- 사람이 의문을 가지지 않도록 논리성을 띄어야 함!
★ 논리성을 증가시키는 3요소
1) 적절한 예시 (미라클 모닝을 하면 생산성이 증가됩니다. 고소득자가 다수가 미라클 모닝을 합니다)
>> 실제로 생산성이 증가한 한 가지 예를 들어보면... / 성공한 사람들 중 미라클 모닝을 하는 사람의 사례를 들어보면...
2) 역사적 사실
>> 평균 학력이 높아질 수록 실업률은 증가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국민 평균 교육 수준과 실업률은 항상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3) 권위자의 의견
온라인에서 1,000명의 팬만 모으면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질 수 있다.
내 이야기가 아니라 팀 페리스의 저서 타이탄의 도구들을 보면 ~
2 구체성
- 독자가 판단하도록
추상적인 단어를 쓰지 않는게 좋다 / 추상적 단어는 기준이 없다 / 문학적 글쓰기에 양보하자
저는 믿을만한 / 성실한 / 창의적인 사람입니다
믿을만한 / 성실한 / 창의적인 을 판단할 수 있을만한 스토리를 글로 전달하여 읽는 사람이 판단하도록 해야한다.
- 정도 부사 최소화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
'많이'가 어느 정도일까? 구체적 표현을 넣어주어야 함
예) 1년 이내에 연 순이익 1억을 만들 수 있는 사업적 팁을 드립니다.
매출을 많이 늘릴 수 있는 카피라이팅 방법 X
- 개인적 가치판단 축
제 블로그에 '좋은' 글이 많습니다. 자주 오세요!
앞으로 ㅇㅇ, ㅇㅇ에 관한 주제로 포스팅을 할 예정,
이전에 다룬 포스팅은 ㅇㅇ, ㅇㅇ 주레를 담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 내가 가치 판단해서 글을 쓰지 말 것!!
3 공감성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포인트를 던져라! / 비공감자는 알아서 떨어져 나가게 해야함!"
- 여러분이 ㅇㅇㅇ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불가 얼마전까지 그랬거든요..
~ 정보를 찾고 있으신가요? ㅇㅇ한 상황에 고생하고 있으시겠군요..
저 역시 그 상황에서 이러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느꼈거든요..
>>이 글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은 몰입되어 열심히 읽고 팬이 된다.
애초에 관심이 낮은 사람은 빠르게 거르는 게 그 사람에게도, 나에게도 좋다.
비공감자는 나갈 것이고, 공감자는 끝까지 읽고 감탄할 것이다 (점쟁이 효과)
** 점쟁이 효과 (Cold Reading / 독심술 효과)
예) 점쟁이said_ "사람이 참.. 뜻처럼 안 되지? / 사람 때문에 힘들지?"
>> 대부분 그런 상황에 쳐한 사람은 자신의 구체적인 고민을 털어 놓게 된다
고객_자신이 사람 때문에 힘들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라도
"결국, 돈 문제도 결국 다 사람 문제야"라고 한다면 90% 문제가 이 안에 걸려들게 됨
똑같이 자신의 구체적인 고민을 털어놓게 됨.
글을 읽는 사람들이 이 사람은 진짜다 를 느끼도록 해야 함.>> 팬이 됨!
블로그, 광고, 미끼상품, 전자책은 기본적으로 논리적 글쓰기 방식을 사용함.
>> 팔리는 글을 작성하려면 논리적으로 글을 써야한다
팔리는 글은 논리적이고 구체적이며 공감을 불러 일으켜야 함.
글을 작성한 이후 3가지가 지켜지는지 체크하도록 할 것
논리성 | 적절한 예시 | 역사적 사실 | 권위자의 의견 |
구체성 | 정도부사 대신 구체적인 스토리, 주제 | ||
공감 | 타켓의 문제 | 타겟의 해결책 | 타겟에게 새로운 해결책 제시 |
Chapter 2-2. 좋은 문장을 쓰고 싶다면 4가지만 기억하세요
1 쳐라
문장을 짧게 치세요 (한 문장을 50자 이내로 치는 연습)
예문)
책 '미치지 않고서야'의 저자인 미노와 고스케는 일본을 대표하는 천재 편집자 / 로 손대는 책마다 베스트셀러를 만들면서 그는 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하는데, / 그의 책에 따르면 그는 월급의 20배가 넘는 월급 외 소득을 올린다고 한다.
>> 3문장으로 나눔
책 '미치지 않고서야'의 저자인 미노와 고스케는 일본을 대표하는 천재 편집자로 불리는 인물이다.
손대는 책마다 베스트셀러를 만들면서 그는 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한다.
그의 책에 따르면 그는 월급의 20배가 넘는 월급 외 소득을 올린다고 한다.
200자 원고지 구매해서 연습하기
한 문장을 2.5줄 이내로 작성하는 연습!
>> 논술학원에서 많이 연습하는 방법
2 맞춰라
주어와 술어를 일치시킬 것 (비문_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은 신뢰도 하락을 가져온다)
>> 보통 문장을 길게 쓸 때 이러한 일이 발생 됨!
예문)
1 블로그 관련 강의는 무료 빼고 약 70만원 정도 썼더군요
2 출산 후에는 손목과 발목 보호를 꼭 해주어야 하고 더워도 반팔보다는 긴팔 의류를 입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새삼 다시 느꼈어요.
>>
1 브로그 강의에는 무료 빼고 약 70만원 정도 썼더군요
2 ~~~ 말이 새삼 다시 와닿았어요..
3 덜어라
접속사와 부사를 제거해보세요 (뼈대만 남긴 후 가미하는 방법 써보기)
예문)
중요한 일을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난 뒤에 후회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리고) 항상 우리는 무언가를 이룬 사람들을 보며 이야기하곤 한다. '나도 그때 저 사람하고 같이 시작했으면 저정도는 됐을 텐데.'
>> 그리고와 같은 순접의 접속사는 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음!
예문)
>> 갓지어진, 따뜻한 의 내용은 겹침, 배불리, 잔뜩도 의미가 겹침
읽는 독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수식어를 제거하고 간결하게 뽑아낼 것
4 섞어라
길게, 짧게를 섞어 리듬감을 만들기
(읽는 재미가 있는 글을 만들기 위한 작업 : 고급 기술)
예문)
나는 더 이상 사람 가득한 지하철로 출퇴근할 필요가 없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야 할 필요도 없다. 억지로 술을 먹지 않는다. 집에 가고 싶으면 가도 된다. 눈치를 보며 자리를 지킬 필요가 없다. 노트북을 열고 글을 쓰면 출근이다. 반대로 노트북을 닫으면 퇴근이다.
>> 수정
나는 더 이상 사람 가득한 지하철로 출퇴근할 필요도 없고,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해야 할 필요도 없다.
누군가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억지로 술을 먹거나, 집에 가고 싶어 상사의 자리를 힐끔거릴 필요도 없다.
침대에서 일어나 노트북을 열고 글을 쓰기 시작하면 그것이 곧 출근이다.
반대로 노트북을 닫으면 최근이다.
★ 글을 작성한 이후 7가지 체크리스트로 글을 수정하는 연습을 하자!
Chapter 2-3. 함께 연습해보는 문장 쓰기 실습
돈을 벌고 싶다는 사람들을 꽤나 많이 만나보고, 메일을 받고, 카톡 문의를 받아보면서 하나 깨달은 사실이 있다.
돈을 못 버는 사람들은 공통된 생각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생각을 돈 잘 버는 사람의 생각구조로 바꿔 준다면 조금은 변화가 생길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났다.
>> 수정
돈을 벌고 싶다는 사람들을 꽤나 많이 만나보았다.
그들로부터 메일을 받고, 카톡 문의를 받아보면서 하나 깨달은 사실이 있다.
돈을 못 버는 사람들은 공통된 생각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 어떤 영역이든 20분 이상은 아는 척하며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깊은 내용으로 들어가면 지식의 바닥이 탄로나고 만다.
>> 수정
함께 연습해보기
>> 수정
세종대왕은 한글을 창제하고, 해시계와 측우기 등이 과학/ 농업을 발명하였으며
2) 이곳의 사람들에 의하여 1966년 현재의 건물을 신축하였다.
>> 수정
이곳 사람들이 1996년 현재의 건물을 신축하였다.
3) 대학가요제는 30년 이상의 역사만 자랑할 것이 아니라 대학가 가요제전으로서 보여주고자 하는 음악의 미래를 제시할 시점이다.
>> 수정 포인트
놓여있다 - 와 있다.
4) 그러나 위험한 것은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원인으로 돌릴 때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됩니다.
>> 수정
됩니다 -> 된다는 것입니다. / 된다는 점입니다. / 된다는 사실입니다.
* 숙제
자신이 온라인에 작성한 글들을 살펴보며
수정이 필요한 문장을 찾고, 수정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좋은 문장으로 수정해보자!
공유할 내용을 댓글에 남겨두기
Chapter 2-4. 이 강의를 본 당신이 행운인 이유
12블록 테크닉을 만들게 된 계기
>> 자청님의 글쓰기 카피라이팅을 반복해서 랜딩페이지로 쓰다보니 고객들의 설득이 잘 안됨..
이후 미국의 세일즈 레터, 마케팅용 이메일, 랜딩 페이지, 상품 페이지... 관련 서적, 뉴스레터를 보면서 준비됨
미러링 - 상대방의 행동을 거울에 비친 것 처럼 따라하기 >> 요즘은 이러한 기술을 대부분 알고 있다보니 이성적으로 판단을 하는 상황이 생기는 상황과 비슷함
12블록 테크닉만 잘 활용해서 랜딩 페이지를 만들더라도 충분히 판매량이 급등할 수 있다.
Chapter 2-5. 카피라이팅은 O과 O을 O하는 예술이다
카피라이팅
>> 글을 통한 세일즈의 기술 = 잘 써둔 글 하나가 나를 대신하여 영업한다
글을 통해, 향후 고객이 될 수 있는 인포디언스와의 관계를 시작하고, 강화하는 세일즈의 기술
'고객을 끌어당기기 위한 강력한 한 줄의 문구?' >> 캐치프레이즈 (Catchphrase)
카피라이팅은 캐치프레이즈보다 넓은 개념이라 보아야 한다
카피라이팅의 장점
카피라이팅의 글은 도달할 수 있는 범위가 무한대다.
월급 주며 영업사원을 뽑을 것인가? (정해진 근무시간, 영업활동비..)
>> 내가 원하는대로 쉬지 않고 일하는 최고의 영업사원이다
카피라이팅 기술은 대기업 / 중소기업 / 스타트업 / 1인기업 등..
온라인에서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배워야 하는 기술
★ 좋은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생각
1 학력에 대해서 생각하지 말기
대학교에서 국문과, 저널리즘, 신문방송학 출신들보다 더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잘 쓸 수 있다.
문학 작품처럼 거창한 글을 잘 쓸 필요가 없다.
따라서 학력은 절대 중요치 않다.
잘 파는 사람 = 좋은 카피라이터
2 일상 생활 속에서 카피라이팅 생활화
길거리 전단지, 일상적으로 받는 문자 메시지들을 보고 어떻게 고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수정해보기!
- 카피 문구 가운데 미리보기의 메시지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클릭을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3 고객에게 부담스럽지 않게 접근하기
>>고객은 길 고양이와 비슷하다
나를(내가 쓴 글을) 보고 있다고 해서 가까이 다가가면 도망감
고객은 극대로 방어기제가 높은 사람들이다
언제든 나 '나의 글'을 볼 수 있지만 언제든 도망갈 준비가 되어있는 존재 = 고객
>> 그들이 좋아할 수 있는 요소들과 방어기제를 무너뜨릴 수 있는 메시지들을 통해서 그들이 나에게 오도록 만들어야 함
Chapter 2-6.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4가지 요소 (카피라이팅에 넣어야 함)
(판매자 이전에 어떤 물건을 구매하는 구매자이기도 하니 스스로를 판단해보기)
고객의 구매 의사 결정에는 무엇이 강력하게 결정할까?
1 감정설득
(고객은 감정에 의해서 구매를 한다)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소비한다? >> 그렇지 않다
- 구매하지 않으면 바보처럼 보일까봐 / 판매원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아서, 홧김에 / 굳이 필요는 없지만 자존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 지금 안사면 손해 보는 것 같아서..
>> 고객의 위와같은 감정들에 의해서 구매를 한다!!
공포심, 우월감, 자존심, 연민, 분노, 슬픔, 걱정, 미안함, 불쾌감, 경쟁심...
>> 이러한 감정들이 구매를 이끌어낸다!
1) 논리로 똘똘 뭉친 완벽한 주장 + 감정 설득 0%
VS
2) 감정 설득 100% +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주장
>> 후자(2번) 글을 쓰는 것이 훨씬 더 판매량이 높아짐
** 고객은 감정으로 구매하고, 논리로 그 구매를 정당화 한다.
>> 모든 고객들의 공통된 행동요소
정당화 할 수 있는 정도의 논거만 제시하면 됨
2 생생한 실증
백문이 불여일견 >> 한번 보여주는 것이 더 확실함!
예) 진공청소기 - 볼링공을 들어올리는 상황 / 생생한 실증!
판매를 일으키는 강력한 임팩트를 준다
예) 블랜디텍 >> 벽돌, 유리, 돌, 아이패드.. - 다 갈아버린다.
예) 바디랩 퓨어썸 필터 샤워기 >> 더러운 물을 수도기를 느끼면 가능
3 스토리 '이야기성'
Facts tell, Stories Sell / 이야기가 팔린다
성공한 영업가는 훌륭한 이야기꾼이 많다.
거대한 기업과 인기 제품에는 재미있는 일화들이 숨어있다.
- 소화제를 만들려다가 탄생한 코카콜라 이야기
- 신비한 능력을 가진 모스크바에서 온 조향사가 만든 향수 샘플 중 5번째, 샤넬 No. 5
마릴린먼로는 잘 때 샤넬 No. 5를 입는다.
>> 고객에게 많은 상상력을 자극한다.
예) 락포트 (Rockport >> 구두 브랜드 샵)
운동화 처럼 편하지만 격식있는 구두를 만들고 싶었 >> 부사장이 1990년에 마라톤에 신고 출전
에르메스 (Hermes)
창업자 독일계 프랑스인 >>
1842년 루이 필리프 왕의 아들 오를레앙 공작의 낙마 사고가
- 귀족과 왕실이 믿고 쓸 수 있는 최고의 퀄리티
** 우리의 카피라이팅에도 스토리를 넣는 과정이 필요하다!
* 정보 + 나 (판매자)의 스토리
A지점 (문제상황) >> B지점 (해결상황)
4 불신 파괴 (Sckepticism Crusher)
결국 카피라이팅은
고객의 불산 파괴하고, 글쓴이를 신뢰하게 만들어서 특정 행동 (구매, 예약, 계약 등)을 하게 만드는 예술
Chapter 2-7. 안 누르고는 못 배기는 제목, 클릭을 부르는 제목 [제1블록]
제목이 왜 중요할까?
제목 >>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선택을 못 받으면 꽝!
(책의 내용이 좋아도 제목이 좋지 않으면 선택 받기 어려움!)
유튜브 >> 썸네일 기존의 고정관념과 지식, 통념에 반하는 과정
클릭을 부르는 제목 짓기의 핵심
1 통념
(예시) 20대, 대형, 로펌, 변호사, 여자
(1) 통념 극대화
통념 극대화 >> 말을 잘 할 것이다?
20대 여자 변호사가 대학생들과 22:1로 토론을 해보았다. 말빨 ㅎㄷㄷ
통념 극대화 >> 공부를 잘 할 것이다?
20대 여자 변호사가 10년 만에 수능 '법과 사회' 과목을 풀어보았다. 놀라운 결과 ...
+ 예시)
16kg 볼링공 2개를 빨아들이는 괴물 진공 청소기
벽돌, 유리구슬을 가루로 만드는 미친 믹서기
스쿼트 440kg 드는 세계에서 가장 힘센 사람
ㅇㅇ짐 출신 주짓수 챔피언이 남자 9명 제압하는 법
(2) 통념 상충
(예시)
통념 상충 >> 높은 급여? 경제적 여유?
20대, ㅇㅇ로펌 변호사인 내가 아직도 3평 고시원에 사는 이
통념 상충 >>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
고등학교 성적 반에서 41등, 내가 20대에 변호사가 된 비결
+ 예시)
주3일 음주 회식해도 월 3kg 감량할 수 있는 나만의 다이어트 비법
부동산 호황? 저는 공인중개사 그만둡니다.
법무법인, 변호사 사무실이 앞다투어 일 맡기는 마케팅 회사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는 라면
>> 사람들의 고정관념에 스크레치를 주는 기법!!
2 구체성
포리얼 팟캐스트
개설 4개월차, 어제 기준 2,723132회 재생 / 총 82,102건 다운로드, 12개 국가 번역 (구체적임)
- 개설한 지 몇 개월 만에 엄청난 재생 수 기록 중, 다운로드 수도 많고 해외 번역까지 진행
(거짓말이라고 할 지라도 구체적이면 신뢰가 확실히 감)
제목을 지을 때 아래의 예시를 보면
월 수입을 크게 늘리는 법! >> 매월 1155만원 확실하게 벌 수 있는 방법 (클릭을 많이 받을 수 있음!)
많은, 긴, 큰, 훌륭한, 엄청나게...
정도부사, 추상적인 표현! >> 배제해야 함!
>> 구체적 수치로 표현하라!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을 지을 때 특히 신경 써야 함!)
~하는 방법들 / ~하는 기술들
>> ~하는 7가지 방법 / ~하는 3가지 기술
클릭을 부르는 제목 짓기의 핵심
= 통념과 구체성!
통념 극대화 or 통념 상충 + 구체적인 수치
>>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제목을 짜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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